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지털온누리상품권 환급 최대 20% 할인혜택

by eunggeum 2025. 5. 16.

디지털온누리상품권 환급 최대 20% 할인혜택

 

치솟는 물가에 전통시장을 이용하고 싶은데 지류 온누리상품권은 혜택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이 불편해서 잘 이용을 안 하고 계시진 않나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간편 결제형 상품권입니다.

앱 설치 후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를 등록하고 충전하면 실물카드나 QR코드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어요.

9월까지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가 있다고 하니 읽어보시고
최대 20%(구매할인10% + 환급 10%) 할인 혜택 챙겨보세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 설치 후 기존 갖고 있는 카드를 등록하고 금액 충전 후, 실물카드 또는 QR코드 결제 방식으로 이용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입니다.

※ 온누리상품권 앱을 통해 상품권을 구매(충전)하여 등록한 카드로 결제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 발행목적
사용과 환전이 편리한 전국 공동 전통시장 상품권 발행 및 유통을 통해 전통시장, 상점가 활성화

 

●  발행주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상품권 안내
구매혜택 및 구매한도 : 상품권 금액의 10% 할인가로 충전 가능!
※ 최대 보유한도금액은 200만원이며 예산소진 상황에 따라 특별판매 내용 및 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혜택

 

●  소비자 혜택
기존 보유한 카드를 등록해 카드결제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고, 충전 시 10% 할인 혜택 + 카드 사용 실적(적립) 반영되며 전통시장 소득공제 혜택 (최대 40%)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  가맹점 혜택
별도의 금융기관 지점 방문 환전 절차 없이 결제대금 자동입금되고, 앱(APP)을 통해 상품권 결제실적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고객 유입을 통한 매출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가입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온누리상품권” 검색하여 설치 후 안내에 따라 회원가입 진행
※ 휴대폰의 본인 명의 여부를 꼭 확인해주세요.

 

 

 

  사용방법 안내

온누리상품권 충전계좌 등록 방법
앱의 홈 화면에서 “계좌등록” 선택 후 나오는 안내에 따라 계좌등록 진행
※ 본인 명의 계좌만 등록가능합니다.

 

  카드등록방법

앱의 홈 화면에서 “카드등록" 선택 후 나오는 안내에 따라 본인이 평소 사용하던 신용・ 체크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 카드만 가능하며 최대 10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등록 가능한 카드사 : 신한, 현대, 삼성, 농협, 하나, 비씨, 국민, 롯데

- BC 이용가능 카드(14곳): 기업, 농협, 우리, BC바로, 대구, 경남, 부산, 새마을금고, 케이뱅크, 수협, 제주, 신협, 우체국, 광주

- KB 이용가능카드(2곳): 국민, 전북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충전방법

 

  결제금액 충전
- 온누리상품권 메인 홈 화면에서 '충전' 선택 후, 앱에 등록된 본인계좌 중 충전 계좌 선택
- 충전하고자 하는 금액 충전 시 10% 할인가로 충전되며 최대 보유한도금액 200만 원까지 가능


  결제금액 자동충전 방법
- 온누리상품권의 자동충전 기능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잔액을 일정 금액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충전 할인
- 할인율은 발행기관(중소벤처기업부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설정하며, 충전 시 상세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상품권 충전 시 고객확인 제도에 따라 자금 세탁 거래 여부를 검증합니다.

 

  충전 내역 확인
- 앱의 홈 화면에서 “충전내역”을 선택하시면 충전이력, 충전취소 내역 등 확인 가능합니다.

 

  충전 취소
- 구매 후 7일 이내 미사용 충전 금액 한해 '앱의 홈 화면 > 충전 내역 > 충전 내역 상세'에서 취소 가능하며, 기한 지난 경우 충전 취소가 불가합니다.
※ 사용 가능한 온누리상품권 액면가가 아닌 충전 시 할인받은 금액을 제외한 실 충전 금액이 선택하신 본인 명의 계좌로 입금

- 충전 취소 방법

앱 홈화면에서 "충전내역"선택 > 충전내역 화면에서 "충전 취소가능" 내역 선택 > 결제내역 하단 "충전 취소하기" 선택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10% 환급행사

 

2025년 5월 셋째 주 일요일부터 9월 마지막 날 까지는 특별한 혜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기간 동안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자 대상 환급 이벤트를 시행합니다.

  • 10% 사용 환급 : 전통시장에서 디지털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의 10%를 환급 (매주 최대 2만 원)
  • 10% 구매 할인 : 상품권 금액의 10% 할인가로 충전 (기존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혜택)

예를 들어 90,000원을 내면 100,000원이 충전되고,

전통 시장에서 디지털 상품권으로 100,000원 결제하면 10,000원을 환급받아

총 20,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특히 주부, 자영업자, 전통시장 단골 고객들에게는 체감 혜택이 크고, 지출은 줄이면서도 지역경제에는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의 선택이 됩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전국의 인증된 전통시장, 동네 슈퍼, 식당, 미용실, 학원, 병원, 제과점, 분식집 등 다양한 생활형 점포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시 중요한 점은 해당 매장이 온누리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 사용가능 가맹점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 온누리상품권 앱(APP)에서 확인,  온누리상품권 스티커 부착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

Q & A로 정리하는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활용법

 

 온누리 상품권은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A  국온누리 전자상품권 이용 전, BC카드 홈페이지 접속 > 카드상품 > 선불카드 전자상품권 > 소등공제 등록서비스로 들어가면 소득공제 신청 가능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면 전통시장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국세청에서 등록한 전통시장, 등록 지번 내의 점포에서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 전통시장 소득공제 : 기존 소득공제에서 전통시장 사용분에 대해서는 추가 100만 원까지 소득 혜택      (예: 전통시장에서 현금영수증 +카드 사용분이 250만 원 일시 - 250만원 X 40% = 100만 원)

 

 법인카드로 구매 가능한가요? 

A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개인 명의의 카드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매하려면 지류형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해야 하고, 이 경우에도 해당 법인의 사용 목적에 따라 구매 절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발행지역 상품권을 다른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A  지자체 로고가 들어있는 상품권도 전국의 가맹된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은 앞으로 더욱 속도감 있게 전개될 전망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5-9월 환급행사 등 판매 성과를 바탕으로, 상품권의 접근성과 편의성 확대에 초점을 맞춘 개선안을 연이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카드형과 모바일형 상품권을 각각 다른 앱에서 사용해야 했지만, 오는 다음 달 1일부터는 하나의 통합앱에서 모든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앱에서는 가맹점 길 찾기, 큰 글씨 모드, 자동충전 기능, 24시간 챗봇 상담 등 사용자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단순한 소비 유도 수단이 아니라, 지역 상권의 회복과 소비자 혜택을 동시에 실현하는 전략적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단기적인 환급 혜택을 넘어서, 장기적인 지역경제 회복의 플랫폼으로서 온누리상품권이 어떻게 진화할지를 지켜보며 함께 참여할 때입니다.

전통시장을 걷는 발걸음이 디지털로 연결되는 지금, 당신의 일상 속 소비도 작지만 큰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트 대신 전통시장으로 향해보는 것 어떠세요?